프로그램안내

최선을 다하는 마음, 영주시청소년수련원입니다.

프로그램소개

프로그램소개

단위 프로그램 & 창의적 체험활동

“단위 프로그램 & 창의적 체험활동”은 수련 활동 일정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은 전문지도자에 의해 진행됩니다.
참가자가 직접 체험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프로그램 시간과 장소는 인원에 따라 조정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 감성 활동

문화 감성 활동
프로그램 소요시간 참가인원 장소 프로그램 소요시간 참가인원 장소
타악 퍼포먼스 60분 30명 강당 전통예절 60분 30명 전통문화방
마술의 방 60분 30명 세미나실 천연염색 60분 30명 야외활동장소
페이퍼아트 60분 30명 세미나실 택견 60분 무제한 야외활동장소
목공예 60분 30명 야외활동장소 레크댄스 60분 30명 체육실
다도 60분 30명 전통문화방 비전 컵 만들기 180분 30명 야외활동장소

모험 개척 활동

모험 개척 활동
프로그램 소요시간 참가인원 장소 프로그램 소요시간 참가인원 장소
미션임파서블 60분 30명 등산로 수영 60분 30명 간이수영장
인라인스케이트 60분 30명 운동장 스나이퍼 왕중왕 60분 30명 운동장
쌍둥이 자전거 60분 30명 운동장 승마 60분 30명 운동장
서바이벌 60분 30명 등산로        

과학 정보활동

과학 정보 활동
프로그램 소요시간 참가인원 장소 프로그램 소요시간 참가인원 장소
영상 활동 600분 30명 세미나실 선비문화탐사 120분 무제한 소수서원
박물관, 선비촌
종이 탑 쌓기 60분 무제한 강당 문화유적탐사 120분 무제한 부석사
생태 계곡 탐사 120분 무제한 죽계구곡        

놀이문화 활동

놀이문화 활동
프로그램 소요시간 참가인원 장소 프로그램 소요시간 참가인원 장소
도미노 무제한 무제한 강당 레크레이션 무제한 무제한 강당, 야외무대
/
/
타악퍼포먼스

일반 악기들과 차별을 두어서 참여자들에게 신선함과 버려진 물건을 이용해 간단한 리듬을 배워서 직접 연주, 지휘함으로서 성취감을 달성할 뿐만 아니라 정서를 자극하고 스트레스를 해소 및 긴장을 이완시켜 줍니다.

/
마술의 방

청소년들이 마술을 통해 본인의 생각, 느낌, 행동 등의 특징에 대해 눈을 뜨게 되며, 창의력 발달과 타인의 의사소통 및 집단의 형성과 발전 등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
페이퍼아트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그려보거나 상상해본 적은 많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쉽게 만들어보며 성취감, 창의력, 집중력을 증가시킵니다.

/
천연염색

옛 조상들의 삶의 지혜와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게 하고, 직접 염색을 하는 과정을 통해 사물을 소중히 여기고 아낄 수 있는 마음을 기르도록 합니다.

/
비전 컵 만들기

나만의 컵!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고, 소중히 간직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작업으로 개인 머그잔을 만들면서 일회용 사용을 자제해 환경보호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
레크댄스

건전한 여가선용의 기회와 신체단련은 물론 댄스와 에어로빅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감과 신장을 도모합니다.

/
다도

전통예절 중 차 마시는 법과 예절에 대해 배움으로써 상대방을 존중하고 자기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알게 합니다.

/
목공예

목재를 이용해 다양한 창작활동을 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소중함과 자신에 대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
택견

우리 전통 무예인 택견을 배우며 심신을 단련하며 쉽게 접하지 못한 활동을 함으로써 다양한 문화 체험을 하게 됩니다.

/
전통예절

전통예절과 현대예절을 알려줌으로써 흔들리는 예법을 바로잡고 올바른 가치관과 인생관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
/
미션임파서블

각 분임은 지도와 답안지를 받아 각 포스트에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함으로써 성취감, 협동심을 느끼게 됩니다.

/
스나이퍼 왕중왕

남, 여 누구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사격)으로 집중력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서바이벌

자신과 팀의 성장을 피부로 느낄 수 있고 즐거움뿐만 아니라 도시에서의 답답한 일상을 뒤로하고 땅바닥에 엎드려 기어 다니며 흙냄새, 풀냄새를 마음껏 느낄 수 있습니다.

/
승마

대담성과 건전한 사고력을 길러 주는 정신운동과 동물 애호 정신으로 인간과 동물 간의 교감을 통하여 정서함양에 도움을 주는 스포츠 활동입니다.

/
/
21C의 새로운 영상문화!

디지털 영상의 기초와 영상 작품 만들기 그리고 디지털 영상이론, 실습, 편집을 해보며 영상에 대해 새로운 인식의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
종이 탑 쌓기

모둠별로 종이 탑을 쌓는 과정에서 에피소드와 함께 탑을 완성하게 되며 우정, 성취감, 협동심을 길러 주고 긴장 및 스트레스를 이완시킵니다.

/
생태 계곡 탐사

우리는 자연과 함께 살아가며 자연에 대한 소중함과 생태계의 올바른 이해와 지식을 제공하고 자연보호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격체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선비문화탐사/문화유적탐사

조상의 지혜와 슬기를 오늘에 돌아보는 시간!
우리 조상들의 전통적인 문화와 유적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지식을 제공하며 우리 전통문화의 소중함과 우수성을 알게 됩니다.

/
/
도미노

남녀노소 모두 참여 가능한 심신 수련 활동입니다. 인간관계, 협동심 등 팀 전체의 유대감 형성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
레크리에이션

일상 속에서 받았던 스트레스를 풀어버리고 친구들과 (율동, 노래 등)같이 하며 즐겁고, 신나는 시간을 통해 기억에 남을 추억 만들기

/
캠프파이어/촛불의식

화합과 우정, 사랑, 그리고 자신을 되돌아보며 주위의 사람들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충전의 시간입니다.

/
/
성교육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르치고 성 문제에 대한 바른 태도와 판단기준을 갖게 하며, 어려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주도록 합니다.

/
응급처치

응급처치의 목적과 의미를 배워 응급상황 및 처치를 해야 할 때 행동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게 하고, 이론과 실습을 같이 함으로써 위급상황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인간 생명 존엄성을 알게 합니다.

/
안전교육

화재가 발생했을 시 대피요령 및 야외활동의 안전사항과 독성식물에 접촉되었을 때 대처방법을 배움으로 자립심을 길러 줍니다.

/
자전거 안전교육

인간문화로서의 자전거의 역사와 이해, 그리고 도로에서의 자전거 안전운행과 교통안전에 대하여 경륜훈련원의 전문강사와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체험입니다.